이번에는 주민등록등본의 모바일 발급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등본은 주민등록법에 따라 주민등록지의 세대주와 세대원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 문서를 의미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은 주변에 위치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하고, 무인민원발급기와 인터넷을 통해서도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가 지원되기 시작하면서 모바일에서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모바일 발급 방법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의 모바일 발급은 인터넷 발급과 동일하게 정부24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발급과 1가지 차이점으로 모바일 발급은 정부24가 아닌 외부 서비스에서 발급이 지원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정부24의 전자문서지갑 기능을 연동하여 서비스가 제공되는 카카오톡과 네이버, 토스 등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의 모바일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글에서는 카카오톡을 기준으로 주민등록등본의 모바일 발급 과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정부24에 회원인 상태에서만 주민등록등본의 모바일 발급이 지원되며, 카카오톡을 기준으로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선 카카오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더보기 메뉴의 지갑을 선택하여 ‘카카오톡 지갑’으로 접속합니다.
2. 카카오톡 지갑의 전자문서 메뉴를 선택한 뒤, 전자문서 메뉴에서 전자증명서의 ‘발급’ 버튼을 선택합니다.
3. 발급을 신청할 증명서의 종류 중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합니다.
4. 주민등록상 주소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등본의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5. 인증에 필요한 사항에 동의하고, ‘인증 후 신청하기’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발급이 완료된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합니다.
※ 발급이 완료된 주민등록등본은 저장하기를 선택하여 열람용 증명서를 저장하거나, 제출하기를 선택하여 증명서의 원본을 공공기관이나 금융사의 전자문서지갑으로 즉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위에서 설명한 과정을 통해 모바일에서 발급한 주민등록등본은 자동으로 90일간 본인의 전자문서지갑에 보관되는데요. 보관된 주민등록등본은 보관기간 내에 자유롭게 확인이 가능하고, 발급 직후와 동일하게 열람용 증명서를 저장하거나, 원본을 공공기관 등 제출이 필요한 기관에 공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때 보관된 증명서(주민등록등본)는 정부24의 전자문서지갑 기능을 연동하여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카카오톡의 경우 카카오톡 지갑의 전자문서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전자증명서의 ‘발급된 증명서’를 선택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