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을 시작으로 병원에 방문하였을 때 신분증을 확인하는 과정이 의무화되었는데요. 이에 대하여 이번 글에서는 병원에서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의 발급 방법과 사용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종이로 발급되는 건강보험증을 대체하여 건강보험 자격 확인과 본인확인을 위한 용도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의 발급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이폰에서 지원되고 있으며, 현재 병원에서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됨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였을 때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을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간단히 발급 과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2.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을 위해 ‘개인입니까?’를 선택하고, 선택 안내의 ‘확인’을 선택합니다.
3. 앱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고, 서비스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4. 기능 접근 권한 안내를 확인하고, 서비스 이용 약관에 동의합니다.
5. 모바일 건강보험증의 ‘본인확인 하기’를 선택합니다.
6. 본인확인 인증 안내를 확인하고 다음을 선택한 뒤, 휴대폰 기기확인을 위해 메시지 전송을 진행합니다.
7. 휴대폰 본인확인을 진행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8. 마지막으로 생체인증 로그인 사용 여부를 선택하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 방법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병원에 방문하였을 때 건강보험 자격 확인과 본인확인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한 이후 앱에 접속하면 하단 메뉴에서 ‘QR 제출’을 확인할 수 있고, 메뉴를 선택하면 접수처에 제출할 수 있는 QR코드와 바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한 QR코드와 바코드는 실제로 병원에 방문하였을 때 병원 접수처의 스캐너를 통해 스캔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건강보험 자격 확인과 본인확인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 종류
병원에서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된 현재,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의 기준은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로 사진이 붙어있고, 주민등록번호(또는 외국인 등록번호)가 포함되어 있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와 서류입니다.
여기서 신분증은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건강보험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등록증 등이 해당하는데요. 추가로 온라인에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 포함되며, 해당 글에서 설명한 모바일 건강보험증과 모바일 신분증 등의 서비스가 이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