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농협 자동이체 신청 방법 및 해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이체는 흔히 특정되는 상대방에게 일정 주기마다 계좌이체를 진행하는 용도, 또는 저축상품에 주기적으로 금액을 납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물론 근래에 들어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간편 송금 서비스에서까지 자동이체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농협의 자동이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자동이체 신청 방법
농협의 자동이체는 “농협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을 통해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모바일에서는 농협에서 제공되고 있는 모바일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과 간편 송금 앱인 NH올원뱅크, NH콕뱅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글에서는 NH스마트뱅킹을 기준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NH스마트뱅킹에 접속하여 로그인까지 완료하였다면 전체 메뉴로 접속하여 이체/출금 메뉴를 선택한 뒤, 자동이체의 이체 신청 관리를 선택해 주세요.
2. 접속된 페이지의 자동이체 등록을 선택하고 자동이체 등록을 위한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3. 다음으로 이체가 진행될 금액과 상대방의 계좌 정보를 입력하고, 이체 주기와 시작 날짜 등의 자동이체 정보를 입력한 뒤, 확인을 선택해 주세요.
4. 다시 한번 자동이체가 신청되는 정보를 확인한 뒤, 이체 신청을 선택하고 등록된 인증서 또는 보안매체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여 신청을 완료해 주세요.
농협 자동이체 시간
농협의 자동이체 시간은 농협의 계좌로부터 농협의 계좌로 입금이 진행되는 “계좌 간 자동이체”와 농협의 계좌로부터 타행의 계좌로 입금이 진행되는 “타행 자동이체”로 구분되고 있는데요.
계좌 간 자동이체의 경우 오전 4시~9시 사이 자동이체가 실행되며, 이때 잔액 부족으로 처리되지 못한 자동이체는 오후 17시 이후 다시 한번 재처리 시도됩니다. 단, 계좌 간 자동이체 종류 중 시가평가 신탁상품 이자, ISA, 퇴직연금 등은 오전 9시~오후 16시 30분 사이 1회에 실행되지 못한 자동이체가 재처리 시도됩니다.
다음으로 타행 자동이체의 경우 오전 4시~9시 사이 자동이체가 실행되며, 잔액 부족으로 처리되지 못한 타행 자동이체는 오전 9시~오후 16시 30분 사이 재처리 시도됩니다.
농협 자동이체 수수료
추가로 농협의 자동이체에 대한 수수료를 짧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농협의 자동이체 수수료는 계좌 간 자동이체의 경우 면제되었으며, 타행 자동이체의 경우 300원의 수수료가 발생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8월 16일을 기준으로 자동이체와 납부자 자동이체의 수수료가 모두 면제로 적용되어 현재는 자동이체의 종류 구분 없이 모두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농협 자동이체 해지 방법
농협의 자동이체 해지의 경우 신청과 동일하게 농협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뱅킹을 통해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모바일뱅킹인 “NH스마트뱅킹”을 기준으로 해지 절차를 설명하며, 해지를 진행하고 싶다면 아래의 절차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1. NH스마트뱅킹의 전체 메뉴로 접속한 뒤, 이체/출금 메뉴를 선택하고, 자동이체의 이체 신청 관리를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2. 신청되어 있는 자동이체가 존재하는 계좌를 선택한 뒤, 조회를 선택하고, 조회된 자동이체 중 해지가 필요한 건을 선택해 주세요.
3. 접속된 자동이체 관리 페이지 중 하단의 이체 해지를 선택하고, 해지 정보를 확인한 뒤, 인증서 또는 보안매체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여 자동이체 해지를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