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는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 금융결제원에서 출시된 본인인증 서비스인데요. 보통 금융인증서는 은행을 통해 발급을 진행하고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되면서 이용 시에는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고 클라우드에서 인증서를 불러와 이용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인증서를 이용할 때는 최종적으로 발급 시에 설정한 비밀번호 6자리가 필요한데요.
이번 글에서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 변경 방법을 소개하려 하니, 비밀번호 변경이 필요한 경우 이번 글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방법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 변경은 금융인증서를 불러왔을 때 표시되는 인증서 선택 화면에서 인증서 관리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금융인증서를 불러오는 과정은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금융인증서가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국민은행, 농협 등의 금융 서비스와 정부24 등의 행정 서비스에서 금융인증서의 이용이 지원된다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 필자는 정부24를 통해 금융인증서를 불러와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과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24의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 수단으로 ‘금융인증서’를 선택합니다.
2. 화면에 표시된 금융인증서비스에 이름과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인증을 진행하여 금융인증서를 불러옵니다.
3. 인증서 선택 화면의 ‘인증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4. 인증서 관리 메뉴 중 ‘비밀번호 변경하기’를 선택합니다.
5. 현재 금융인증서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6. 다음으로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새로운 비밀번호의 확인을 진행하면 비밀번호 변경이 완료됩니다.
현재 설정된 비밀번호를 알 수 없다면?
위에서 설명한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 변경 과정을 확인했다면 알 수 있듯이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선 기존의 비밀번호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와 동일하게 현재는 금융인증서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알 수 없는 경우에 비밀번호 변경이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금융결제원의 비밀번호 관련 안내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는 본인 외에 알 수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별도로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상태라면 금융인증서의 재발급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