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카드를 해외겸용으로 발급받았을 때, 실제로 해외결제를 이용할 일이 없다면 혹시모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해외결제를 사전에 차단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민카드의 해외결제 차단 방법과 함께 해외원화결제 차단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하니, 필요에 따라 해당 기능을 설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카드 해외결제 차단 방법
국민카드의 해외결제 차단은 국민카드의 고객센터(1588-1688)로 전화를 연결하여 요청하거나, 국민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KB Pay 앱을 이용하여 간단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중 해당 글에선 KB Pay를 이용한 해외결제 차단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KB Pay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한 뒤, 메뉴로 접속합니다.
2. 메뉴 중 ‘해외이용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해외이용 서비스에서 ‘해외거래정지 등록·해제’를 선택합니다.
4. 해외거래정지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등록하기’를 선택합니다.
5. 해외거래를 정지할 카드를 선택하고, 정지범위를 설정한 뒤, 다음을 선택하여 해외거래정지 등록을 통해 해외결제 차단을 완료합니다.
해외결제 차단 해제 방법
혹시라도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통해 해외결제를 차단해 놓은 상태에서 해외에 방문할 일이 생겼다면 해외결제 차단을 진행했던 메뉴로 동일하게 접속하여 설정된 해외결제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외결제 차단을 해지하려면 먼저 KB Pay 앱을 통해 해외이용 서비스로 접속한 뒤, 해외거래정지 등록·해제 메뉴로 접속해 주세요.
다음의 이미지와 같이 메뉴 화면이 표시된다면 ‘내역조회’를 선택해 주세요.
이제 조회되는 서비스 신청내역 중 해제가 필요한 내역을 선택하고, 해제를 선택해 주세요. 다음으로 해당 카드의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한 뒤, 해제를 선택하면 등록했던 해외거래정지가 해제되면서 해외결제가 가능해집니다.
국민카드 해외원화결제 차단 방법
보통 발급받은 카드를 이용하여 따로 설정을 진행하지 않은 상태로 해외에서 결제를 진행한다면 한국의 통화인 원화(KRW)를 기준으로 결제가 진행되곤 하는데요. 이처럼 해외결제를 원화로 결제를 진행하게 되었을 때는 환율과 수수료 등으로 인해 보다 많은 금액을 지불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각 카드사에서는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해외원화결제(DCC)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민카드의 경우 고객센터나,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모바일 앱(KB Pay)을 기준으로 국민카드의 해외원화결제 차단을 설정하는 과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KB Pay 앱에 접속하고 메뉴로 접속하여 ‘해외이용 서비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해외이용 서비스 중 ‘해외원화결제(DCC) 차단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등록하기’를 선택합니다.
4. 서비스를 등록할 카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하여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등록을 완료합니다.
※ 해외원화결체 차단 서비스에 카드를 등록한 이후 해당 카드로 해외에서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원화 승인이 불가하며, 현지 통화 또는 미화(USD)를 선택하여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