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가 훼손되었거나 분실된 경우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빠르게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필자는 실제로 최근 지갑을 잃어버리며 신분증과 카드를 재발급하는 중이고, 이제 국민은행의 체크카드만 남은 상태인데요. 이번 글을 통해 국민은행 체크카드의 재발급 신청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체크카드 재발급 신청 방법
국민은행 체크카드는 KB Pay(모바일 앱), 국민카드 홈페이지, 고객센터(1588-1688), 그리고 영업점을 통해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체크카드의 재발급 신청은 분실 재발급과 훼손 재발급으로 나뉘며, 2가지 재발급 사유 모두 동일하게 모든 방법으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지만, 이 중 분실 재발급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카드의 분실신고를 먼저 접수한 후 재발급을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필자는 모바일에서 KB Pay를 이용해 재발급을 신청하는 과정을 기준으로 국민은행 체크카드의 재발급 신청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B Pay를 이용한 재발급 신청 방법
1. KB Pay 앱을 실행한 후 화면 상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해 전체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전체 메뉴에서 카드관리의 ‘소유카드관리’를 선택합니다.

3. 소유카드관리 화면 상단에서 재발급할 카드를 선택하고, 관리 메뉴 중 ‘재발급 신청’을 선택합니다.

4.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고, 카드 신청을 위한 약관에 동의한 뒤, 고객 확인 정보를 입력한 후 ‘본인확인’을 선택합니다.

5. 휴대폰, KB국민인증서, 공동인증서, 카드 인증 중 인증 방법을 선택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신분증 정보를 등록하고, 계좌 인증을 진행합니다.

7. 카드 발급을 위한 약관에 동의하고, 카드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8. 마지막으로 기본 정보, 결제 정보 등 카드 신청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신청완료’를 선택하면 체크카드의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 위의 과정은 필자가 보유한 카드를 기준으로 설명한 재발급 과정이며, 카드의 종류에 따라서 재발급 과정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체크카드 재발급 수수료
카드사에 따라 카드의 재발급 수수료를 전체적으로 면제하는 경우도 있지만, 국민은행 체크카드의 발급을 담당하는 국민카드에서는 일정 횟수까지만 카드의 재발급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이때 국민카드의 재발급 수수료가 면제되는 횟수는 연 3회인데요. 이에 따라서 국민은행 체크카드도 연 3회까지는 재발급 시 수수료가 면제되지만, 연 3회를 초과하는 경우 발급 건당 2,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단, 현재 유행 중인 틴업 체크카드와 같이 카드의 종류에 따라 재발급 수수료가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