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금융인증서가 출시된 지도 꽤나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때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이므로 이제는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을 갱신해야 하는 분들도 많아졌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갱신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갱신 방법
국민은행을 통해 발급한 금융인증서는 국민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통해 갱신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저장소에 보관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되기 때문에 발급, 사용과 마찬가지로 갱신도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진행이 가능한데요. 이에 대한 상세한 과정을 필자는 모바일뱅킹을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한 후 전체 메뉴로 이동합니다. 금융인증서 갱신은 로그아웃 상태로 진행할 수 있으며, 로그인한 상태로 해당 과정을 이어가더라도 갱신을 시작하는 시점에는 로그아웃이 필요합니다.
![KB스타뱅킹에서 [≡] 버튼을 선택](https://kwstory.com/wp-content/uploads/2025/08/국민_금융인증서_갱신01_1-512x1024.webp)
2. 전체 메뉴에서 ‘인증/보안’을 선택합니다.

3. 인증/보안 메뉴에서 ‘다른 인증수단’을 선택합니다.

4. 다른 인증수단의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표시된 세부 메뉴에서 ‘인증서 갱신’을 선택합니다.


5. 인증서 갱신 안내를 확인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6. 금융인증서비스에 확인되는 인증서 중 갱신을 진행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7. 금융인증서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을 선택한 뒤, 본인인증 안내를 확인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8. KB금융인증서 또는 보안매체(보안카드/OTP)로 본인인증을 진행한 후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금융인증서의 갱신이 완료됩니다.



금융인증서 갱신 시점
기본적으로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의 만료일 90일 전부터 만료일까지 갱신이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가 출시되었던 당시엔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이 자동으로 갱신된다고 알려지기도 했었고, 필자도 이와 같이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유효기간을 갱신할 수 있는 기간 내에 갱신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 인증서가 폐지되니, 해당하는 기간 내에 유효기간을 갱신하시길 바랍니다.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앞서 소개한 금융인증서의 갱신 과정을 확인했다면 알 수 있듯이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을 갱신하기 위해선 반드시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에는 유효기간을 갱신하는 것이 불가하며, 금융인증서는 비밀번호 찾기 기능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인증서 관리를 통해 기존의 금융인증서를 폐기한 후 다시 발급을 진행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