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는 온라인에서의 금융 거래에서 본인인증을 위해 이용되는 보안수단인데요. 기본적으로 공동인증서에는 숫자와 영문, 그리고 특수문자를 혼합한 어려운 형태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어있으며, 이로 인해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게 되는 일이 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공동인증서의 발급처인 은행의 인증센터에서는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은데요. 이번 글에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찾기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는 공동인증서를 보호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따라서 정해진 비밀번호 입력 횟수를 초과하여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해당 인증서는 사용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잃어버린 경우 비밀번호 입력 횟수인 5회를 초과하기 전에 비밀번호를 찾아야만 하는데요.
여기서 1가지 문제점은 공동인증서를 서비스하는 금융결제원과 실질적 발급처인 은행에서도 이용자의 공동인증서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기능을 따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면 인증서에 관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 입력 횟수의 제한 없이 직접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며 비밀번호 찾기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자세한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사이트의 홈 화면에 표시되는 메뉴 중 개인 공동인증서의 ‘인증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3. 인증서 관리 기능 중 인증서 암호 확인 기능의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4. 인증서 선택창에 비밀번호를 확인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 찾기를 진행합니다.

한국정보인증의 인증서 암호 확인 기능으로 비밀번호 찾기를 진행할 때 올바른 암호를 입력한다면 아래 이미지의 좌측 사항과 같이 “인증서 비밀번호 확인 성공”이라는 안내가 표시되며, 잘못된 암호를 입력한다면 아래 이미지의 우측 사항과 같이 에러 코드와 함께 “인증서 암호가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비밀번호를 찾을 수 없다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비밀번호 찾기에 실패했다면 이외에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공동인증서의 재발급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공동인증서의 재발급은 해당 은행의 인증센터에서 처음 공동인증서를 발급할 때와 동일하게 ‘공동인증서 발급’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필요시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