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신청할 때, 후불교통 기능을 함께 신청하였다면 발급받은 카드를 이용하여 지하철과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불교통카드는 카드의 잔액과는 상관없이 먼저 카드를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이용한 만큼 후불로 이용 대금이 청구되는 방식의 교통카드입니다.
후불교통의 기능은 편리하지만 신용을 바탕으로 이용하는 만큼 사용 중인 카드사의 후불교통 정책을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국민카드의 후불교통카드를 기준으로 결제일과 내역 확인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카드 후불교통카드 결제일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통해 후불교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통 신용카드를 기준으로 제공되는 후불교통 기능의 경우 신용카드의 결제일과 동일한 결제일을 설정하기도 하지만, 체크카드를 통해 제공되는 후불교통 기능의 경우 카드사에 따라 결제일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국민카드는 체크카드를 기준으로 기존, 월 2회 결제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현재는 결제일이 변경되어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후불교통 대금에 대하여 해당 달의 말일을 기준으로 3영업일이 되는 날 결제가 진행됩니다. (국민카드의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후불교통 이용 대금이 신용카드의 이용 대금 결제일에 합산되어 결제가 진행됩니다.)
후불교통 이용 대금 연체 시
국민카드의 후불교통 기능을 이용하여 대중교통을 탑승한 뒤, 이용 대금 결제일 정상적으로 대금이 결제되지 못한 경우 연체가 발생하게 됩니다.
후불교통 이용 대금에 대한 연체가 발생하였다면 결제일의 다음날부터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되며, 이용 대금과 연체 이자를 포함한 연체대금이 상환될 때까지 기능이 정지됩니다. 또한 연체가 발생하게 된 후불교통카드가 신용카드인 경우 연체로 인한 거래정지 후 함께 사용이 정지됩니다. (연체대금은 국민카드의 후불교통 이용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후불교통 기능의 정지는 연체가 발생한 날을 기준으로 2~3영업일 뒤, 정지가 완료되며, 연체대금을 상환한 뒤에도 동일하게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2~3영업일이 소요됩니다.
국민카드 후불교통카드 내역 확인 방법
국민카드를 통해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였다면 직접 온라인의 서비스를 통해 이용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에서는 이용내역 확인을 위해 “국민카드 홈페이지”와 “KB PAY 앱”을 통해 확인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당 글에서는 KB PAY를 기준으로 국민카드의 후불교통카드 내역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B PAY 앱에 접속한 뒤, 상단의 버튼을 이용하여 전체 메뉴로 접속하고 카드 메뉴 중 카드 이용내역을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2. 카드 이용내역 조회 서비스 중 이용내역(매출전표)를 선택하여 접속한 뒤, 이용내역 조회 페이지의 설정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3. 조회 조건으로 조회 대상이 되는 카드를 선택하고 교통을 선택한 뒤, 이용 기간을 설정하여 후불교통카드 내역에 대한 조회를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