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소비쿠폰 사용처 달라진 점은? 조회 방법까지

어느덧 2차 소비쿠폰의 지급이 시작되었고, 이제는 추석 연휴 기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지급된 소비쿠폰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 글에서는 2차 소비쿠폰의 사용처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2차 소비쿠폰으로 넘어오며 달라진 점부터 현재 지원되는 사용처 조회 방법까지 정리해 보도록 할 테니, 2차 소비쿠폰 사용처와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번 글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2차 소비쿠폰 사용처

2차 소비쿠폰의 기본적인 사용처는 1차 소비쿠폰 때와 동일합니다.

  • 사용지역 : 신청자 본인의 주소지
  • 사용처
    • 지역사랑상품권 :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 신용, 체크, 선불카드 : 연 매출액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

1차 소비쿠폰과 달라진 점은?

기본적인 사용처는 1차 소비쿠폰과 2차 소비쿠폰이 동일하지만, 2차 소비쿠폰이 지급되며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업종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카페,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의 사용 가능 업종은 동일한데요.

여기에 기존에도 예외적으로 허용되었던 소비 여건이 열악한 일부 면, 읍 지역의 하나로마트와 함께 공공형과 면 지역에 소재한 농협형, 민간형 로컬푸드직매장, 법인 소재지와 매장 소재지가 일치하는 지역 소비자 협동조합 매장이 새롭게 사용 가능 업종에 추가되었으며, 이때 추가된 업종에서는 예외적으로 연 매출액 30억 원을 초과하더라도 사용이 허용됩니다.

1차 소비쿠폰의 사용 가능 업종과 2차 소비쿠폰의 사용 가능 업종을 비교

또한 의무 복무 중인 군장병의 경우 1차 소비쿠폰이 지급되었을 때 본인의 주소지와 PX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이번 2차 소비쿠폰의 지급이 시작되면서 기존의 신청 방식과 함께 복무지의 행정복지센터에서 해당 지역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2차 소비쿠폰 신청 기간

2차 소비쿠폰의 신청 기간은 9월 22일 오전 9시부터 10월 31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이때 신청 기간의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가 적용되어 각 날짜에 해당하는 사람만 신청이 가능했는데요. 현시점에는 5부제가 종료된 상태로 10월 31일 오후 6시까지 별다른 기준 없이 모든 대상자가 2차 소비쿠폰을 신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차 소비쿠폰의 사용기한은?

2차 소비쿠폰의 사용기한은 2025년 11월 30일까지입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약 2개월간 소비쿠폰의 사용기한이 주어지는데요. 이후 11월 30일까지 사용되지 않은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잔액이 소멸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2차 소비쿠폰 사용처 조회 방법

2차 소비쿠폰의 사용처는 카드사, 지도, 간편 결제 서비스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처 조회가 지원되는 서비스는 농협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의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이 있으며, 네이버 지도, 카카오페이 등에서도 사용처 조회가 지원되는데요.

이 중 간단히 국민카드의 KB Pay 앱을 이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소비쿠폰의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KB Pay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합니다.

2. 화면에 표시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팝업창의 ‘신청하기’를 선택(또는 전체 메뉴를 통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메뉴로 접속)합니다.

KB Pay에 표시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팝업창의 '신청하기'를 선택

3. 소비쿠폰 관련 메뉴 중 ‘소비쿠폰 사용처 찾기’를 선택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메뉴 중 '소비쿠폰 사용처 찾기'를 선택

4. 위치 정보 접근을 허용합니다.

사용처 찾기를 이용하기 위해 위치 정보 접근을 허용

5. 지도에 조회된 소비쿠폰 사용처를 확인합니다.

소비쿠폰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