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KT의 유심 해킹 사고가 발생한 지 어느새 한 달이란 시간이 흘렀는데요. 그간 유심과 관련하여 많은 일이 있었고, 그중 하나는 무료 유심 교체를 진행하나 유심의 물량이 부족하여 예약과 대기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SKT의 이용자인 필자도 유심 교체 예약을 진행했으며, 드디어 오늘 유심 교체를 완료한 상태인데요. 이번 글을 통해 SKT의 유심 교체 후기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유심 교체 후기
현재 SKT 사태에 따른 유심 교체 순서를 먼저 설명하면 ‘유심 교체 예약 신청 > SKT로부터 방문 안내 도착 > 해당 SKT 대리점 방문 > 유심 교체 진행’ 순서로 요약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블로그에는 SKT 유심 교체 예약 신청에 관한 내용을 작성하진 않았으나, 필자는 SKT에서 유심 무료 교체 예약을 접수받기 시작한 4월 28일 오후에 유심 교체 예약 신청을 접수했습니다. 그리고 SKT에서 방문 안내가 도착한 날짜는 지난 수요일인 5월 21일로 23일이 지난 시점이었는데요.
유심 교체를 위한 방문 안내가 도착했을 때는 일주일 내에 본인이 선택한 대리점에 방문해야만 유심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교체 기간이 지나기 전인 오늘(5월 26일) 유심 교체를 신청한 SKT 대리점에 방문했습니다.

이후로는 간단했는데요. 대리점 직원분이 신분증을 확인한 뒤, 휴대폰 정보를 확인한 후 유심 교체로 인해 백업이 필요한 것은 없는 것으로 보이므로 교체를 바로 진행하겠다는 것을 안내하고, 즉시 유심 교체가 진행되었습니다. 유심 교체가 완료된 후에는 휴대폰에 안테나 표시를 확인한 뒤, 114에 전화를 걸어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 대리점을 나왔는데요.
필자의 경우 아이폰을 사용 중이며, 연락처가 아이클라우드에 자동으로 백업되고 있다 보니 별도로 조치가 필요한 것은 없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때 실제로 휴대폰 정보 확인부터 유심 교체 완료까지 소요된 총시간은 약 2분이었으며, 휴대폰 기종 등의 요소로 개인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단, PASS 앱의 인증 정보나 은행의 인증서 등 유심 정보로 인증 후 이용하는 서비스의 경우 유심 교체 시 재발급(재등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SKT 유심 교체 신청 방법
2025년 4월 18일까지 SKT를 이용 중이었던 고객이라면 누구나 필자처럼 유심 교체를 1회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심의 물량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유심 교체가 이루어져 있고, 빠른 유심 교체를 원한다면 SKT에 유심 교체 신청을 예약해야 하는데요.
유심 교체 신청은 T월드 모바일 앱 또는 T월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홈 화면에 표시되는 ‘유심 교체 신청’을 선택하고, 이동된 유심 무료 교체 신청 페이지의 ‘유심 무료 교체 방문 예약하기’를 선택하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페이지는 4월 28일 이후 종료 기한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